21세기 정보기술 (IT : Infomation Technology)의 발전 추세
아주대학교는 교육과 연구의 방향을 복합·융합화 IT 발전추세에 대처하기 위하여, 2003년 5월 1일 공과대학의 전자공학부와 정보통신대학의 정보 및 컴퓨터공학부, 미디어학부로 나뉘어져 있던 IT 관련 H/W와 S/W 분야의 학부를 하나로 묶어 새 정보통신대학을 출범시켰습니다.
아주대학교는 교육과 연구의 방향을 복합· 융합화하는 IT발전추세에 대처하기 위하여, 2003년 5월 1일 공과대학의 전자공학부와 정보통신대학의 정보 및 컴퓨터공학부, 미디어학부로 나뉘어져 있던 IT 관련 H/W와 S/W 분야의 학부를 하나로 묶어 새 정보통신대학을 출범시켰습니다.
그럼으로써 학제적 자유도 증가에 따른 폭넓은 교육 제공, 규모의 연구 수행, 선택과 집중에 의한 자원 사용 등에 따른 통합 synergy 효과의 극대화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IT 관련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보통신대학은 117명의 교수, 2,300여 명의 학부생, 400여 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졸업생은 모두 곳곳에서 맹활약 중이고 모교 지원활동도 할 만큼 이제 연륜이 쌓였습니다. 정보통신대학은 IT 전반에 걸친 교육과 실용적 연구로 거시적 안목과 공학적 소양을 갖춘 유비쿼터스 (ubiquitous) 디지털 IT 사회의 선도적 리더를 양성함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전자소자, 전자파응용, 제어시스템, 신호처리, 통신시스템 등 5가지 세부 프로그램에 걸친 광대역 IT 교육을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인턴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전공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우리 대학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집중교육제도를 확대하며, 공학인증을 고려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대학은 본교가 지향하는 world-class university 정신에 부합하도록 국내 IT분야 뿐만 아니라 아시아, 나아가 세계 어느 IT 관련 대학과도 견줄 수 있는 졸업생을 배출하도록 교육과 연구에 정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