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자료실

2015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

가.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각 실험실 준수 사항)

1) 실험실 일상점검 실시

2) 연구활동 종사자 정기 안전교육 이수

3) 신규 연구활동 종사자 안전교육 이수

4) 연구활동 종사자 건강검진 실시

5) 실험실 폐액 관리 철저

6) 실험실 사고 보고 및 보험가입내용 숙지

7) 실험실내 비치하여야 하는 문서 숙지

8) 실험실 안전관리 정보망 홈페이지 및 안전정보 상황판 관리

9) 상시가동 실험장비 관리 책임자 스티커 및 유해표지 스티커 부착

10) LMO 연구실 관련서류(LMO보관대장, 연구시설 운영대장 등) 작성 및 비치

11) 실험실내 사용금지 물질 확인 등

=> 각 항목의 상세 내용은 붙임의‘2015학년도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참조

. 법률적용 대상

1) 과학기술분야에 학과에 소속되어 있는 모든 연구활동 종사자(학부생, 대학원, 연구원 등)

2) 본교의 경우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자연과학대학, 약학대학의 모든 학과는 법률 적용 대상이므로 일상점검, 안전교육 등의 법적 의무사항을 이수하여야 함

. 자체 정기점검 실시(시설팀 안전담당자 주관하에 시행)

1) 일 시 : 2015317~ 430일까지(연중 수시점검 실시)

2) 대 상 : 교내 주요실험실 191개실(상세 내용은 붙임 참조)

3) 점검내용

) 기계, 전기, 가스, 화학, 위생, 일반분야 등 실험실내 위험요인 점검

) 각 실험실 현황 및 안전관리 책임자 선임 현황

) 2015학년도 실험실 안전관리 안내

) 기타 실험실 안전과 관련된 사항

. 본교 실험실 안전관리 정보망 홈페이지 리뉴얼 완료(3월말 정식 오픈 예정)

1) 온라인 안전교육(국문, 영문) 및 모바일 안전교육 제공

2) 실험실 관리(실험실 정보화학물질안전보호구위험기계기구 등)

3) 일상점검 및 실험실 관리기능 업그레이드

4) 인터넷 브라우저 호환성 제공(IE/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

홈페이지 이용 방법은 홈페이지 오픈 후 게시판에 관련 매뉴얼 등록 예정임

. 연구실 사고대응 매뉴얼 활용

1) 연구실 사고를 예방하고 각 분야별 사고발생 시 대응방안을 담은 매뉴얼을 붙임과 같이 송부하오니, 각 실험실에서는 실험실에 비치하고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사항

1) 대상 실험실중에 누락된 실험실이나 변경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시설팀으로 통보 바랍니다.(구내 2223/82223, newokh@ajou.ac.kr)

2) 필요한 서식 및 양식은 붙임의관련양식파일 및 홈페이지 자료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