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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1. [논문] 백재순, 오규환, 유수진, 이은진, 장윤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게임 창작 활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초등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41 -57 (Jan, 2023)
  2. [논문] 서정렬, Teemu H. Laine, 오규환, 손경아, EEG-based emotion classification for Alzheimer’s disease patients using conventional machine learning and recurrent neural network models , SENSORS , pp.1 -26 (Dec, 2020)
  3. [논문] 김민서, 오규환, 김미진, 도영임, 플레이어 경험을 통한 게임의 예술성 의미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5 , pp.63 -76 (Oct, 2019)
  4. [논문] 백재순, 이진우, 오규환, Platformer Game Contents Creative System using Paper and Its Effects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59 -71 (Jun, 2019)
  5. [논문] 김기훈, 이우석, 오규환, 어깨손상 환자의 자가 재활을 위한 기능성 게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3 , pp.67 -100 (Jun, 2019)
국제학술논문지
  1. [논문] 서정렬, Teemu H. Laine, 오규환, 손경아, EEG-based emotion classification for Alzheimer’s disease patients using conventional machine learning and recurrent neural network models , SENSORS , pp.1 -26 (Dec, 2020)
국내학술논문지
  1. [논문] 백재순, 오규환, 유수진, 이은진, 장윤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게임 창작 활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초등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41 -57 (Jan, 2023)
  2. [논문] 김민서, 오규환, 김미진, 도영임, 플레이어 경험을 통한 게임의 예술성 의미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5 , pp.63 -76 (Oct, 2019)
  3. [논문] 김민정, 이한가람, 오규환, 사용자의 기부 의도 증진을 위한 비주얼 노벨 게임 개발 및 효과 검증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5 , pp.151 -164 (Oct, 2019)
  4. [논문] 백재순, 이진우, 오규환, Platformer Game Contents Creative System using Paper and Its Effects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59 -71 (Jun, 2019)
  5. [논문] 백재순, 오규환, The Effect of Game Making Activities using Game Engine on Youth's Software Educ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49 -57 (Jun, 2019)
  6. [논문] 이우석, 오규환, A Study on Science Experimental Serious Game based on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 Focused on the Newton’s Laws of Mo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2 , No.2 , pp.25 -36 (Jun, 2019)
  7. [논문] 김기훈, 이우석, 오규환, 어깨손상 환자의 자가 재활을 위한 기능성 게임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9 , No.3 , pp.67 -100 (Jun, 2019)
  8. [논문] 류기현, 김지훈, 석혜정, 이우석, 이윤진, 오규환,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콘텐츠 플랫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4 , pp.1 -10 (Dec, 2017)
  9. [논문] 강정화,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7 , No.12 , pp.1 -15 (Dec, 2017)
  10.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4 , No.4 , pp.43 -56 (Jun, 2016)
  11. [논문] 안상현, 박현도, 백장미, 오규환, 공감각을 이용한 음악 기능성 게임 개발 및 사용성 평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9 , No.2 , pp.11 -19 (Jun, 2016)
  12. [논문] 최정, 김남희, 김석규, 김송이, 김윤경, 이우석, 정진석, 오규환, 역사 체험 프로그램에서 위치기반기술 및 게임화 적용 사례 연구 : 수원 화성 행궁의 게임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2 , pp.159 -172 (Jun, 2015)
  13. [논문] 김건수, 이우석, 오규환, 초, 중등 정규교육과정을 반영한 스마트 스쿨 콘텐츠 연구 : 지렛대의 원리 이해를 위한 교육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93 -102 (Mar, 2015)
  14. [논문] 백재순, 고민진, 홍이경, 오규환, 게임 창작 활동이 초, 중등생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81 -92 (Mar, 2015)
  15. [논문] 고성진, 강나경, 이웅희, 오규환, N-Screen 기반 스마트 TV, 스마트 폰 연동 게임의 디자인 특성화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8 , No.1 , pp.61 -69 (Mar, 2015)
  16. [논문] 안상현, 박현도, 오규환, 게임 하드웨어 플랫폼의 선호도에 따른 게임 디자인종류와 게임 미디어 선호도에 대한 연구 : PC 플랫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4 , pp.1 -13 (Dec, 2014)
  17. [논문] 김성규, 오규환, 장우진, 아동의 동화 창작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저작 환경에 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4 , pp.183 -191 (Dec, 2014)
  18. [논문] 김성규, 김종환, 오규환, 게임 봇(Bot) 탐지를 위한 게임 환경변화에 따른 게임 플레이어 반응 연구 : 「테라」와 「나이트온라인」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7 , No.3 , pp.77 -88 (Sep, 2014)
  19. [논문] 박영표, 오규환,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요소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4 , pp.135 -144 (Dec, 2013)
  20. [논문] 박성배, 오규환, 스마트기기 게임에 적합한 실시간 번개 시뮬레이션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3 , No.4 , pp.35 -46 (Aug, 2013)
  21. [논문] 민동현, 오규환, 4P 전략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81 -92 (Jun, 2013)
  22. [논문] 박영표, 오규환, 액션 기반 MORPG 유저 시나리오 특성화 사례 연구:「던전앤파이터」 와 「League of Legends」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2 , pp.49 -63 (Jun, 2013)
  23. [논문] 민동현, 오규환, 모바일 소셜 게임에서 수익 창출을 위한 게임 요소 도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1 , pp.87 -98 (Mar, 2013)
  24. [논문] 민동현, 김건수, 박성배, 박영표, 오규환, 소셜 게임에서의 유저 시나리오 특성화:「팜빌2」와 「애니팡」을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6 , No.1 , pp.47 -59 (Mar, 2013)
  25. [논문] 민동현, 오규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부분 유료화 모델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5 , No.4 , pp.169 -179 (Dec, 2012)
  26. [논문] 김성수, 오규환,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3D 가상 물고기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157 -169 (Jun, 2012)
  27. [논문] 서태영, 민동현, 오규환, 마케팅 믹스 전략 기반 MMORPG 부분 유료화 모델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71 -83 (Jun, 2012)
  28. [논문] 윤지혜, 오규환, 스마트폰 게임을 위한 효과적인 체감형 조작 방법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95 -106 (Mar, 2012)
  29. [논문] 이창신, 오규환, 멀티 플레이 지원 게임의 온라인 게임 전환을 위한 디자인 이슈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pp.1 -11 (Dec, 2011)
  30. [논문] 장인규, 오규환,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부동산 중개 서비스 ,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 Vol.6 , pp.9 -23 (Aug, 2011)
  31. [논문] 최승범, 오규환,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머니 판매모델을 위한 게임 디자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 , No.24 , pp.127 -136 (Jun, 2011)
  32. [논문] 오규환, 배경우, 김재원, 미러월드 연계를 통한 스마트폰에서의 위치기반 서비스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11 , No.1 , pp.47 -58 (Feb, 2011)
  33. [논문] 김재원, 김하정, 윤지혜, 오규환, 스마트폰에서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여행자 가이드 서비스 플랫폼 ,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 Vol.5 , pp.90 -123 (Aug, 2010)
  34. [논문] 오규환, 이승훈, FGT를 통한 온라인 게임 품질 관리 : 효과적인 산학 협력 모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2 , No.20 , pp.93 -102 (Mar, 2010)
  35. [논문] 고민진, 배경우, 오규환, BCI를 기반으로 하는 플레이어의 새로운 게임플레이 경험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9 , No.6 , pp.31 -44 (Dec, 2009)
  36. [논문] 이창신, 오규환, 싱글 플레이 기반 게임의 온라인 버전으로의 전환 분석 - 한국의 온라인 게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pp.123 -131 (Mar, 2009)
  37. [논문] 심형섭, 오규환, 일인칭 슈팅게임에서 저속 발사체의 네트워크 지연 보정방법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No.15 , pp.73 -82 (Dec, 2008)
  38. [논문] 김하정, 오규환, 가상 세계를 위한 효과적인 수익 모델 연구-생활형 가상 세계에서 게임 내 자산 판매 방식을 중심으로 , 한국게임학회논문지 , Vol.8 , No.4 , pp.29 -43 (Nov, 2008)
  39. [논문] 김지은, 오규환, 임정업, 노트가 활용된 게임의 음악시각화 방법에 대한 연구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1 , No.14 , pp.267 -283 (Sep, 2008)
  40. [논문] 윤지혜, 오규환, 10대를 위한 가상세계 활동 콘텐츠 - 10대에게 인기 있는 가상세계 분석을 바탕으로 ,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논문지 , Vol.3 , pp.36 -53 (Aug, 2008)
  41. [논문] 김태규, 오규환, 이창신, 게임을 위한 코믹북 스타일 렌더링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7 , No.4 , pp.81 -92 (Dec, 2007)
  42. [논문] 최수영, 오규환, 김탁환, 플레이어 생성 내러티브 활성화를 위한 MMOG 환경 디자인 , 게임산업저널 , Vol.2 , No.15 , pp.24 -49 (Dec, 2006)
  43. [논문] 오규환, 류태영, 게임 디자인 관점에서 게임 로딩의 효율적인 처리 방법 연구 , 한국정보처리학회 , Vol.3 , No.1,2 , pp.81 -90 (Dec, 2006)
  44. [논문] 오규환, MMORPG의 다이나믹 게임 월드 ,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연구 , Vol.1 , No.1 , pp.50 -80 (Oct, 2006)
  45. [논문] 오규환, 석혜정, 정재민, 파티클을 이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 게임&엔터테인먼트 , Vol.2 , No.3 , pp.15 -23 (Sep, 2006)
  46. [논문] 류태영, 오규환, 온라인 게임에서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 디자인 , 게임산업저널(한국게임산업개발원) , Vol.1 , No.13 , pp.26 -45 (Sep, 2006)
  47. [논문] 여상우, 오규환, MMORPG에서 효과적인 하우징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연구회 논문지 , Vol.2 , No.2 , pp.33 -44 (Dec, 2005)
  48. [논문] 정재민, 오규환, MMORPG의 초기컨텐츠 분석 ,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연구회 논문지 , Vol.2 , No.2 , pp.11 -22 (Dec, 2005)
국제학술발표
  1.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Development of a Puzzle Game to Learn Coding for Elementary Students , 21st HCI International Conference , pp.267 -279 (Jul, 2019)
  2.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이서영, Self Therapy: Application for Psychological soothing care , ICCC2017(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 Vol.15 , No.2 , pp.159 -160 (Dec, 2017)
  3. [학술회의] 김세영, 소효정, 고민진, 오규환, 유재원, 권순모, 박규동, 오승재, Towards Designing a Mobile Social Learning Application with Meaningful Gamification Strategies , The 1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Jul, 2015)
  4. [학술회의] 오규환,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Casual 게임 디자인 , Korea Game Conference 2011 (Nov, 2011)
  5. [학술회의] 오규환, 아이폰 게임 제작 Postmortem :DrOStudio 게임 사례 소개 , 2010 Korea Game Conference , pp.1 -32 (Sep, 2010)
  6. [학술회의] 오규환, 스마트폰 기반 게임 디자인 , Korea Game Conference 2009 (Oct, 2009)
  7. [학술회의] 고민진, 오규환, 배경우, 류태영, A Study on New Gameplay Based on Brain-Computer Interface , DiGRA 2009 (Sep, 2009)
  8. [학술회의] 오규환, 류태영, Game Design based on Micro-Transactions in Online Games , Game Developer's Conference , Vol.1 , No.1 , pp.85 -85 (Feb, 2008)
  9. [학술회의] 오규환, 16주 동안의 게임 제작 , Korea Games Conference 2007 , Vol.1 , No.1 , pp.1 -14 (Nov, 2007)
  10. [학술회의] 류태영, 오규환, Game Design on Item-selling Based Payment Model in Korean Online Games , DiGRA 2007 , Vol.1 , No.3 , pp.650 -657 (Sep, 2007)
  11. [학술회의] 오규환, User Created Contents and Dynamic Game World in MMORPG , CEDEC/ CoFesta Game Developers Seminar , Vol.1 , No.1 , pp.1 -64 (Sep, 2007)
  12. [학술회의] 오규환, Toward MMORPG 2.0 : Contents Making by Players and Dynamic Game World , Korea Game Conference , Vol.1 , No.1 , pp.1 -21 (Nov, 2006)
  13. [학술회의] 오규환, MMORPG 환경에서 퀘스트 디자인 , KGC 2005 , pp.37 -58 (Nov, 2005)
  14. [학술회의] 오규환, 김주용, Effective Quest Design in MMORPG Environment , GDC 2005 , pp.58 -59 (Mar, 2005)
국내학술발표
  1. [학술회의] 박효주, 오규환, 이은진, 생성형 AI를 이용한 청소년 대상 게임 창작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 2024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24)
  2. [학술회의] 박민영, 오규환, 로블록스를 활용한 한반도 통일 교육의 방향성 연구 , 2024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24)
  3. [학술회의] 최은혜, 오규환, 집중 및 이완 훈련 기반의 BCI 뉴로피드백 게임 연구 , 2023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23)
  4. [학술회의] 홍예주, 백재순, 오규환, 유가은, 3D 공간 스캔 기반의 가상 박물관 구축 사례 연구 , 2023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23)
  5.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이은진,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게임 창작 활동 기반 코딩 교육 설계 , 2022년 한국게임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 pp.119 -123 (May, 2022)
  6. [학술회의] 오규환, 이은진, 포용적 가치 실현을 위한 게임 박물관의 역할 연구 , 2021년 한국게임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Jun, 2021)
  7. [학술회의] 오규환, 이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씽킹 기반 시리어스 게임 프로젝트 수업 사례 연구 , 2021년 한국게임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Jun, 2021)
  8. [학술회의] 오규환, 이은진, 게임디자인 기반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 2020 한국게임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Jun, 2020)
  9. [학술회의] 김지훈, 오규환, 박현명,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스마트 관광 애플리케이션 연구 , 2017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7)
  10. [학술회의] 이우석, 오규환, 김기훈, 김지훈, 디지털 교과서 환경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가상 물리 실험 환경 연구 : 힘과 운동을 중심으로 , 2017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7)
  11. [학술회의] 김지훈, 오규환, 로그라이크 게임들의 특징 비교 분석 : 2000년도 이후 개발된 로그라이크 게임 중심으로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6)
  12. [학술회의] 홍이경, 오규환, 다면체와 전개도 학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 요소 연구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Nov, 2016)
  13. [학술회의] 백재순, 김기훈, 박현명, 안승태, 오규환, 최정, 아동 생활안전 교육용 게임에서의 물체인식 기술의 활용 방식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16)
  14. [학술회의] 백재순, 김종환, 오규환, 이진우, 조진형,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의 기능 요소 도출 , 2016년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Jun, 2016)
  15. [학술회의] 백재순, 오규환, 장예빛,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게임 활용 교육의 시사점 , 2016 한국문화경제학회 봄철학술대회 , pp.75 -85 (May, 2016)
  16. [학술회의] 오규환, 아이폰 게임 제작 Postmortem , 제6회 디지털스토리텔링 컨퍼런스 , pp.1 -20 (Jun, 2010)
  17. [학술회의] 오규환, 대학에서 아이폰 게임개발 사례 소개 , ApppCenter 컨퍼런스 , pp.1 -13 (Feb, 2010)
  18. [학술회의] 오규환, 프로젝트 중심의 대학 게임 교육과 게임 스토리텔링 , 2007' 3rd digital storytelling conference , Vol.1 , No.3 , pp.32 -44 (Jun, 2007)
저서 및 번역
  1. [저서] 최수영, 강재필, 고종원, 구은희, 백재순, 오규환, 이경화, 이영만, 이태권, 정은경, 황택규, 김봉수, 류신호, 박기수, 송상헌, 홍준의, 미래사회를 선도할 꿈나무들을 위한 과학 CML (Nov, 2023)
특허 및 기타
  1. [특허] 오규환, 류단아, 양창진,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매체에 저장된 수면 시간 관리 어플리케이션 (등록) (10-2044907) (Nov, 2019)
  2. [특허] 오규환, 강혜진, 김지영, 게임을 통해 혼색을 교육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930628) (Dec, 2018)
  3. [특허] 오규환, 김태우, 박종민, 최서윤, 일정 관리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907307) (Oct, 2018)
  4. [특허] 오규환, 백재순, 최정, 악기연주 연습 시스템 및 악기연주 지원 방법 (등록) (10-1907276) (Oct, 2018)
  5. [특허] 오규환, 이진우, 종이 도안을 활용한 게임 제작 시스템 (등록) (10-1907297) (Oct, 2018)
  6. [특허] 오규환, 김성진, 박나영, 미술 치료에 기반한 심리 분석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방법 (등록) (10-1898385) (Sep, 2018)
  7. [특허] 오규환, 김기훈, 박현명, 백재순, 이수호, 이진우, 이한가람, 조진형, 최정, 홍이경, 인공지능을 이용한 작곡 시스템 및 작곡 방법 (등록) (10-1886534) (Aug, 2018)
  8. [특허] 오규환, 심주영, 최가원, 복수의 사용자들이 모이기 위한 장소를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동작 방법 (등록) (10-1840597) (Mar, 2018)
  9. [특허] 오규환, 이상윤, 조성현, 요양원장, 요양사 및 보호자 간에 수급자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요양원 시스템에서 서버의 동작 방법 (출원) (10-2017-0048561) (Ap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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