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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관심분야 : Media art, 3D software, Digital fabr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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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연구분야
Media art, 3D software, Digital fabrication

								
논문 및 연구활동 연구활동(주요논문)
  1. [논문] THAPA MAGAR SUNNY, Teemu H. Laine, 석혜정, User Experience of Virtual Human and Immersive Virtual RealityRole-Playing in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A CaseStudy of ‘EmpathyVR’ , SENSORS , pp.1 -27 (Apr, 2025)
  2. [논문] Teemu H. Laine, 석혜정, Investigating User Experience of an Immersive Virtual Reality Simulation Based on a Gesture-Based User Interface , Applied Sciences-Basel , pp.1 -27 (Jun, 2024)
  3. [논문] 김은하, 석혜정, 조영원, Teemu H. Laine,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esting empathy type for adolescents , CURRENT PSYCHOLOGY , pp.. -. (Jan, 2024)
  4.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 Vol.3 , No.583 , pp.1 -22 (Jan, 2023)
  5.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 pp.1 -22 (Jan, 2023)
국제학술논문지
  1. [논문] THAPA MAGAR SUNNY, Teemu H. Laine, 석혜정, User Experience of Virtual Human and Immersive Virtual RealityRole-Playing in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A CaseStudy of ‘EmpathyVR’ , SENSORS , pp.1 -27 (Apr, 2025)
  2. [논문] Teemu H. Laine, 석혜정, Investigating User Experience of an Immersive Virtual Reality Simulation Based on a Gesture-Based User Interface , Applied Sciences-Basel , pp.1 -27 (Jun, 2024)
  3. [논문] 김은하, 석혜정, 조영원, Teemu H. Laine,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esting empathy type for adolescents , CURRENT PSYCHOLOGY , pp.. -. (Jan, 2024)
  4.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 Vol.3 , No.583 , pp.1 -22 (Jan, 2023)
  5.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 pp.1 -22 (Jan, 2023)
  6. [논문] SJ Kim, Teemu H. Laine, 석혜정, Presence Effects in Virtual Reality Based on User Characteristics: Attention, Enjoyment, and Memory , ELECTRONICS , pp.1 -18 (Apr, 2021)
  7. [논문] Teemu H. Laine, Amir Dirin, Eeva Nygren, 석혜정, Science Spots AR: a Platform for Science Learning Games with Augmented Reality ,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 pp.1 -25 (Jan, 2016)
  8. [논문] Teemu H. Laine, 석혜정, Designing Mobile Augmented Reality Exergames , GAMES AND CULTURE , Vol.Online , pp.1 -34 (Feb, 2015)
국내학술논문지
  1. [논문] 박민혜, 김은하, 김현지, 석혜정, 심리유형 진단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pp.73 -86 (Mar, 2021)
  2. [논문] THAPA MAGAR SUNNY, 석혜정, The Advantages of Virtual Reality in Skill Development Training Based on Project Comparison (2009-2018)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pp.19 -29 (Jun, 2020)
  3. [논문] 김보연, 석혜정, HMD기반 가상현실 FPS게임 인터페이스의 메타포 유형 분석 연구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80 , No.1 , pp.27 -38 (Feb, 2018)
  4. [논문] 류기현, 김지훈, 석혜정, 이우석, 이윤진, 오규환,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콘텐츠 플랫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30 , No.4 , pp.1 -10 (Dec, 2017)
  5. [논문] 강정화,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7 , No.12 , pp.1 -15 (Dec, 2017)
  6.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14 , No.4 , pp.43 -56 (Jun, 2016)
  7. [논문] 김예람, 김경주, 석혜정, 초등 교과 과목을 다룬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콘텐츠에 대한 사례 연구 , 애니메이션연구 , No.38 , pp.7 -26 (Jun, 2016)
  8. [논문]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영화공작소" 과학·예술 융합형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초등학생의 과학 진로지향도, 진로인식 및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 과학교육연구지 , Vol.40 , No.1 , pp.31 -51 (Apr, 2016)
  9. [논문] 김대환, 석혜정, 크로마키 기법으로 제작된 뮤직비디오의 초현실주의 콜라주 양상 , 애니메이션연구 , Vol.5 , No.36 , pp.7 -35 (Dec, 2015)
  10. [논문] 김슬기, 석혜정,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공포증 치료의 국내외 동향 분석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No.41 , pp.1 -16 (Dec, 2015)
  11. [논문] 석혜정,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의미와 유희성-제작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 애니메이션연구 , Vol.11 , No.2 , pp.27 -44 (Jun, 2015)
  12. [논문] 김주찬, 석혜정, 레이어링을 사용한 3D 애니메이션 인간형 캐릭터의 감정 표현 방법 제안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5 , No.5 , pp.1 -17 (May, 2015)
  13. [논문] 석혜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이야기의 상호작용 요소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No.37 , pp.1 -15 (Dec, 2014)
  14. [논문] 석혜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이야기와 상호작용의 결합 , 애니메이션연구 , Vol.10 , No.3 , pp.71 -91 (Sep, 2014)
  15. [논문] 정운설, 석혜정, 3D 애니메이션의 인간캐릭터: 시각적 리얼리티와 관객의 수용 , 애니메이션연구 , Vol.4 , No.23 , pp.95 -111 (Dec, 2012)
  16. [논문] 이윤진, 석혜정,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의 캐리커처 컨셉 적용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11 , No.12 , pp.1 -9 (Dec, 2011)
  17. [논문] 추연준, 석혜정, 웹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어플리케이션의 개선 방법 연구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No.21 , pp.33 -49 (Dec, 2010)
  18. [논문] 석혜정, 오진욱, 영화조명의 정서표현 기능을 적용시킨 3D 애니메이션 조명설계 연구 , 애니메이션 연구 , Vol.5 , No.1 , pp.85 -109 (Jun, 2009)
  19. [논문] 장우진, 석혜정, 이시내,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캐릭터 분석 모형: 시나리오 분석을 중심으로 , Preview , Vol.6 , No.1 , pp.157 -191 (Jun, 2009)
  20. [논문] 석혜정, 조국정, 영화 비주얼 이펙트 제작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료검색 시스템 제안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이펙트를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Vol.9 , No.6 , pp.92 -103 (Jun, 2009)
  21. [논문] 석혜정, 영화의 장르와 내러티브 이벤트에 의한 비주얼 이펙트의 유형 연구 , Preview , Vol.5 , No.2 , pp.179 -204 (Dec, 2008)
  22. [논문] 석혜정,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내러티브에 의한 분류체계 연구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Vol.13 , No.13 , pp.237 -254 (Apr, 2008)
  23. [논문] 오규환, 석혜정, 정재민, 파티클을 이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 게임&엔터테인먼트 , Vol.2 , No.3 , pp.15 -23 (Sep, 2006)
  24. [논문] 석혜정, 오시룡, 3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유형및 성격분석: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Vol.9 , No.9 , pp.161 -183 (Oct, 2005)
국제학술발표
  1. [학술회의] 석혜정, S. J. Kim, TheEffect of Ocular Dominance on Decision Making in a Virtual Environment , 11th AHFE International Conference 2020 (Jul, 2020)
  2. [학술회의] 윤석주, 석혜정, 황준선, Si J. Kim, Study of Eye Gaze and Presence Effect in Virtual Reality , 21st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Jul, 2019)
  3. [학술회의] 석혜정, THAPA MAGAR SUNNY, 박민혜, VR Content ‘Four Seasons’ for Alzheimer ,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 Art 2019 (Jun, 2019)
  4. [학술회의] 석혜정, 이윤진, 강정화, 김대환, 김슬기, 김예람, 김주성, Story-based Interactive Animation for Tourists in Hwaseong Fortress , ICCT 2015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015 , Vol.5 , No.1 , pp.57 -58 (Jun, 2015)
  5. [학술회의] Teemu H. Laine, 석혜정, 이채우, Mobile gateway for ubiquitous health care system using ZigBee and Bluetooth ,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Mobile and Internet Services in Ubiquitous Computing (Jul, 2014)
  6. [학술회의] 김성래, Teemu H. Laine, 석혜정, WESTLIN JOONAS MIKAEL, 강정화, 정준모, Using Unity 3D to facilitate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development , IEEE WF-IoT 2014 , pp.21 -26 (Mar, 2014)
  7. [학술회의] 석혜정,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캐릭터: '미스터 벤딩머신'의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집단지성 , Vol.5 , No.8 (Jun, 2009)
국내학술발표
  1. [학술회의] THAPA MAGAR SUNNY, 석혜정, 임주연, A Study on the Digital Humans Creation Pipeline in Comprehensive Range of Real-time based Engines , 2022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Jun, 2022)
  2. [학술회의] 석혜정, 오진욱, 실사합성 애니메이션 'Happy Birthday' 제작과정 사례연구 , 제3회 디지털스토리텔링 컨퍼런스 , Vol.3 , No.1 , pp.127 -137 (Jun, 2007)
저서 및 번역
  1. [저서] Teemu H. Laine, 석혜정, Claudia Hart, Daniel Della-Bosca, J. Ducasse, K. Copi. Pucihar, M. Kljun , M. Weerasinghe, Olivia Davis, Vida Groznik, Augmented Reality Games II. , pp.33~56 (Jul, 2019)
  2.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꿈꾸는 과학 영화 공작소 교사용 , pp.44 (Aug, 2016)
  3.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특수효과 이제는 말할 수 있다. 학생용 , pp.42 (Aug, 2016)
  4.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모션으로 알아가는 세상, 렌즈로 조망하는 세상 교사용 , pp.32 (Aug, 2016)
  5.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눈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소리로 만드는 새로운 세상 교사용 , pp.29 (Aug, 2016)
  6.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모션으로 알아가는 세상, 렌즈로 조망하는 세상 학생용 , pp.17 (Aug, 2016)
  7.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눈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소리로 만드는 새로운 세상 학생용 , pp.14 (Aug, 2016)
  8.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특수효과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교사용 , pp.54 (Aug, 2016)
  9. [저서]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미현,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꿈꾸는 과학 영화 공작소 학생용 , pp.39 (Aug, 2016)
특허 및 기타
  1. [특허] 김은하, 석혜정, 공감 진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5-0065590) (May, 2025)
  2. [특허] 석혜정, 외부 입력장치로 컨트롤 되는 가상환경의 아바타 상담자 내담자의 삼각구도 게슈탈트 상담기법을 구현하는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5-0060735) (May, 2025)
  3.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확장 현실 기반의 대인 관계 진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PCT/KR2024/014196) (Sep, 2024)
  4.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확장 현실 기반의 공감 진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4-0093705) (Jul, 2024)
  5. [특허] 석혜정, THAPA MAGAR SUNNY, 사용자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아바타 서비스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4-0089087) (Jul, 2024)
  6.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확장 현실 기반의 대인 관계 진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4-0089088) (Jul, 2024)
  7. [특허] 석혜정, 확장 현실 기반의 의사소통 평가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4-0040712) (Mar, 2024)
  8.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확장 현실 기반의 심리 상담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출원) (10-2024-0040711) (Mar, 2024)
  9. [특허] 석혜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방법 및 장치 (출원) (10-2023-0191430) (Dec, 2023)
  10.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생애주기별 심리진단과 자기치유를 통한 XR 대인관계 솔루션 (출원) (10-2023-0127305) (Sep, 2023)
  11.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및 장치 (출원) (PCT/KR2022/015369) (Oct, 2022)
  12.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및 장치 (출원) (10-2021-0188721) (Dec, 2021)
  13.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등록) (30-0885205) (Dec, 2016)
  14.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등록) (30-0885204) (Dec, 2016)
  15.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등록) (30-0885203) (Dec,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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