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조하연,
문학교육의 고려 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Vol.138,
pp. 259-297
(6월, 2012)
[논문]
조하연,
<김현감호>에 나타난 호녀와 김현의 상호 인정 관계에 대한 고찰,
고전문학과 교육,
pp. 301-329
(2월, 2012)
[논문]
조하연,
담론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고전문학과 교육,
Vol.22,
pp. 217-247
(8월, 2011)
[논문]
조하연,
<서경별곡> '배타들면' 구절의 사후과잉확신 편향에 대한 고찰,
문학치료연구,
pp. 167-189
(10월, 2010)
[논문]
조하연,
정채봉 동화에 나타난 동심의 구현 과정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pp. 335-359
(4월, 2010)
[논문]
조하연,
민요의 교육적 자질에 대한 일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pp. 447-467
(4월, 2010)
[논문]
조하연,
'술' 소재 시조를 통해 본 시조교육의 한 방향,
문학교육학,
Vol.31,
pp. 291-311
(4월, 2010)
[논문]
조하연,
고전시가 평설에 나타난 감상의 즐거움,
고전문학과 교육,
Vol.17,
pp. 161-192
(2월, 2009)
[논문]
조하연,
감상의 개념 정립을 위한 소고,
문학교육학,
Vol.15,
pp. 377-412
(12월, 2004)
[논문]
조하연,
문학의 속성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의 교육 방안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Vol.16,
pp. 471-497
(6월, 2003)
[학술회의]
조하연, 손정훈,
L’imaginaire cor?en et la r?action ? la catastrophe : perspective historique,
2e colloque international du programme Atlantys,
pp. 1-12
(11월, 2016)